봄날_정보/정보 ★

기후동행카드란? 구매방법, 시범운영, 혜택, 후기 등 알아보기

어리진 2023. 12. 26.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가 내년 1월부터 시행할 예정인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권입니다. 월 6만 5천원을 지불하면 서울 권역 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기후 · 교통 · 환경변화에 맞춘 친환경 대중교통 정기권으로 가계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는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알아보기
기후동행카드 알아보기

기후동행카드 구매방법

기후동행카드는 실물 카드와 스마트폰 앱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실물 카드는 최초에 3천 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 5천 원을 충전하여 이용하면 됩니다.(따릉이를 타지 않는 이용자는 6만2천원권을 사용) 스마트폰 앱은 기후동행카드 앱을 다운로드하고, 카드 등록 후 결제하면 됩니다. 카드는 내년 1월 27일부터 시범 운영되기 때문에, 그전에 구매하면 미리 등록할 수 있습니다. 카드는 한정 수량이므로, 서두르셔야 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시범운영

기후동행카드는 내년 1월 27일부터 5월까지 시범 운영됩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는 이용자의 피드백을 수집하고, 필요한 부분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에는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한 대중교통 이용량, 온실가스 감축량, 가계 부담 감소 효과 등을 측정하고, 분석할 것입니다. 시범 운영이 끝난 후에는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기후동행카드 혜택

기후동행카드의 가장 큰 혜택은 월 6만 5천 원으로 서울 권역 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이렇게 하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서 기후위기에 대응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 3천 대 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하고, 연 3만 2천 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범위

지하철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 하는 지하철 1~9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기본요금 상이한 신분당선 제외)

서울에서 승차해 경기·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

버스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다.

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노선 면허’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따릉이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으며, 향후 리버버스 등 새롭게 추가되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해 예정이다

기후동행카드 후기

기후동행카드는 아직 시범 운영 전이기 때문에, 실제로 이용한 사람들의 후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관심과 호응은 매우 높습니다. 기후동행카드를 소개한 뉴스 기사와 블로그에는 많은 댓글과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후동행카드의 도입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구매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기후동행카드의 이용 범위나 요금 등에 대해 궁금증이나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기후동행카드를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기후동행카드 서울외 지역 사용가능

서울시 외 지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권역 내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서울시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카드입니다. 서울에서 승차한 후에 경기도나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는 이용할 수 있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지역 간의 불평등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카드를 도입하거나, 서울시와 다른 지자체가 협력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기후와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과 교통비 절약에 도움이 되는 좋은 제도인 기후동행카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청년 위한 청약통장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자격, 혜택, 가입방법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이라는 새로운 정책이 내년 2월부터 시행됩니다. 이 정책은 무주택 청년들이 주택 구입을 위한 저축과 대출을 연계하여 지원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글에서는

bombomspring.tistory.com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