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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발급 방법(국세청홈텍스)

어리진 2020. 6. 25.

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하는 방법

사업을 하다 보면 본인의지와 상관없이 폐업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법인 사업장에 근무하는 저도. 이번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매출감소로 불가피하게 폐업신고(종된사업장)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개인사업자의 폐업신고는 관할세무서에 방문하여 폐업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거나 홈텍스에서 간단히 휴폐업신고를 통해 신고가 가능하지만, 법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사업자의 폐업 절차와는 달리 복잡한 신고절차를 거치게 됩니다.(청산, 해산, 주주결의 등)

저는 주된사업장이 아닌 종된사업장을 폐업처리하는 상황이라 관할 세무서에 방문하여 비교적 쉽게 처리를 했습니다.

폐업의 신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각종 지급명세서도 제출해야하고 부가세신고, 소득세신고도 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그리고 이 포스트의 제목과 같이 폐업을 한후에도 폐업사실증명원이라는 서류를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세무서에 직접가서 발급받아도 되겠지만 인터넷으로 편하게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도 종된사업장에 가입된 보험 등을 해지하지 위해 폐업사실증명원이 필요했는데, 국세청 홈텍스(http://www.hometax.go.kr)에서 쉽게 발급을 받았습니다.

그럼 폐업사실증명원을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개인사업자 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 발급방법

1. 검색창에 '홈텍스' 을 검색하여서 해당 사이트로 들어갑니다.

2.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다.

3. 민원증명메뉴 -> 민원증명발급신청 -> 폐업사실증명

 

4. 폐업사실증명 신청서 작성

<폐업사실증명신청서>

사용용도 및 제출처,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수령방법 체크하여 신청하기

5. 신청후 인터넷접수목록조회(민원증명 -> 민원증명 민원신청결과조회)

 

6.민원증명 - 인터넷접수목록조회에서 신청된 민원사무의 발급번호를 클릭하시면 폐업사실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종된사업장) 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 발급방법

서두에 말씀드렸던 폐업신고한 종된사업장의 폐업사실증명원 발급방법입니다.

1. 개인사업자 폐업사실증명원 인터넷 발급과 동일하게 국세청 홈텍스에 들어갑니다.

2. 법인공인인증서 로그인

3. 민원증명 메뉴 -> 민원증명발급 신청 ->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장증명

4. 사업자단위과세적용 종된사업장증명 신청

개업일자 선택,  종된사업장 증명(전체 또는 개별), 폐업 신고한 종사업장 일련번호 선택(사업자 등록증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사용용도, 제출처 등을 선택하고 신청

5. 민원증명 -> 민원증명 민원신청결과조회 -> 인터넷접수목록조회

발급번호 클릭하여 발급

6. 사업자단위과세 적용 종된사업장 증명(개별) 샘플

폐쇄...

이렇게 폐업신고 후 폐업사실증명원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폐업하는 일이 없으면 좋겠지만, 부득이하게 폐업신고 후 폐업사실증명원이 필요한 경우,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도 쉽게 발급받는 방법도 있으니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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