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_건강/건강 Tip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섭취 방법, 추천 제품

어리진 2024. 2. 16.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되는 식약처 인증 건강기능식품으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작은 저분자로 되어 있어 체내에 흡수가 빠른 것이 특징인 콜라겐입니다. 이 글에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섭취방법 (같이 복용하면 좋은 제품) 그리고 추천제품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분자-콜라겐-펩타이드-효능-8가지와-부작용-섭취방법- 추천제품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콜라겐은 우리 몸의 피부, 뼈, 연골, 인대, 힘줄 등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단백질입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탄력과 유연성을 유지하고, 연골과 관절의 건강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콜라겐의 생성량이 줄어들고, 콜라겐의 질도 저하됩니다. 이로 인해 피부의 주름과 탄력 감소, 관절의 통증과 염증, 골다공증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라겐의 감소를 보충하기 위해 콜라겐을 함유한 음식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콜라겐은 분자 크기가 크기 때문에 소화와 흡수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라는 것이 개발되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콜라겐을 소화 효소로 분해하여 작은 분자 크기로 만든 것으로, 소화와 흡수가 쉽고, 피부와 연골에 빠르게 전달될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식약처에서 피부 보습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효능 8가지

1.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의 수분 함량을 증가시키고, 피부의 각질층에서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피부의 건조와 각질화를 예방하고, 피부의 윤기와 생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8주간 섭취한 여성들은 피부 수분 함량이 12% 증가하였고, 피부 각질층의 수분 유지력이 76%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피부 보습

2.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보호하고, 자외선에 의해 생성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피부의 주름과 색소침착, 피부암 등의 자외선 피해를 예방하고, 피부의 탄력과 탄성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2주간 섭취한 여성들은 피부의 주름 깊이가 20% 감소하였고, 피부의 탄력도가 18%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3. 관절 건강을 지원하고 연골 손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관절의 연골 조직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연골의 두께와 밀도를 증가시키고, 관절의 윤활작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관절의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24주간 섭취한 골관절염 환자들은 연골의 두께가 6.5% 증가하였고, 관절의 통증과 염증이 40%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관절-통증

4.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의 밀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뼈의 구조와 강도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단백질로, 뼈의 성장과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뼈의 밀도와 강도를 증가시키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2개월간 섭취한 여성들은 척추와 대퇴경부의 골밀도가 각각 3.4%와 5.4%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5. 근육량과 지방량의 균형을 개선하고 체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로, 근육의 합성과 분해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지방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체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2주간 섭취한 남성들은 근육량이 4.2% 증가하였고, 지방량이 5.7%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6. 손톱과 머리카락의 건강을 지원하고 탄력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손톱과 머리카락의 주요 성분으로, 손톱과 머리카락의 성장과 강도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손톱과 머리카락의 건조와 취약함을 예방하고, 탄력과 광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24주간 섭취한 여성들은 손톱의 파손율이 42% 감소하였고, 머리카락의 탄력도가 12%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머리카락-건강뇌-건강-시냅스

7. 뇌 건강을 보호하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뇌의 신경세포와 시냅스를 보호하고, 뇌의 혈류와 산소공급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뇌의 기능과 활동성을 개선하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12주간 섭취한 노인들은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7%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8. 눈 건강을 지원하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눈의 각막과 수정체를 구성하는 단백질로, 눈의 구조와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눈의 건조와 피로를 예방하고,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6개월간 섭취한 사람들은 시력이 2.9%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대부분 어류에서 추출되므로, 어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어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면 피부발진, 가려움, 호흡곤란, 혈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위장장애: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소화와 흡수가 쉽지만, 일부 사람들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하면 소화불량, 복부팽만,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의 섭취량을 줄이거나, 섭취 시간을 식사 후로 바꾸거나, 섭취를 중단하면 해결될 수 있습니다.

 

3. 과다섭취: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하루에 5,0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과다섭취하면, 체중증가, 신장장애, 신장결석, 고칼슘혈증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할 때는 제품의 성분과 함량, 복용방법을 잘 확인하고, 의사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섭취 주의사항

1.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하루에 5,0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과다섭취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피부를 위해 섭취 시 1,000mg, 관절까지 신경 써야 된다면 3,000mg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대부분 어류에서 추출되므로, 어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일부 사람들에게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량을 줄이거나, 섭취 시간을 식사 후로 바꾸거나,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4.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고혈압, 당뇨병, 신장장애 등의 특수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은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 비오틴의 시너지 효과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 뼈, 관절, 근육, 뇌, 눈 등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단백질로, 피부의 탄력과 유연성, 연골과 관절의 건강, 골다공증의 예방, 근육량과 지방량의 균형, 뇌 건강과 기억력, 눈 건강과 시력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만으로는 피부의 미용과 건강을 완벽하게 지원할 수 없습니다. 피부는 콜라겐뿐만 아니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지방산,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등 다양한 영양소와 성분이 필요합니다. 그중에서도 비오틴은 피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입니다.

 

비오틴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피부, 머리카락, 손톱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비오틴은 피부의 각질층을 형성하는 케라틴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하고, 피부의 수분 유지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오틴은 피부에 산화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로 인해 피부의 건조와 각질화, 주름과 색소침착, 피부염 등의 피부 문제를 예방하고, 피부의 윤기와 생기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오틴은 또한 머리카락과 손톱의 성장과 강도를 증가시키고, 탄력과 광택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 비오틴을 같이 섭취하면, 두 성분이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피부의 건강과 미용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피부의 진피층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보호하고, 피부의 탄력과 탄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오틴은 피부의 각질층에서 케라틴을 합성하고, 피부의 수분 유지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 비오틴은 모두 피부에 산화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와 비오틴은 피부의 각 층에서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하여, 피부의 건강과 미용을 총괄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 제품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 추천제품 바로가기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과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섭취할 때는 제품의 성분과 함량, 복용방법을 잘 확인하고, 의사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분자 콜라겐 펩타이드를 올바르게 섭취하면, 건강과 미용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 추천 글